고양이 허피스란?

고양이 허피스는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이 바이러스에 의해 고양이에게 나타나는 상부 호흡기계 전염성 질환입니다. 어린 고양이에게 심하게 나타나며 갓 태어난 고양이는 바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.

 

주요 감염증상은?

고양이가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주로 호흡기쪽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각막 색소침착 이상, 충혈, 혈관 이상, 과도한 침흘림, 입에 거품, 급성 비염, 결막염, 고열, 식욕부진, 기력소실 등 눈과 코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. 심해질 경우 각막, 혀 등의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의 이유

허피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엄마 공양이가 새끼 고양이에게 전염시키거나, 사람의 옷, 신발등에 묻은 바이러스가 고양이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.


고양이허피스 관리

3주 동안 바이러스 균을 배출하기 때문에 건강한 고양이와 접촉하지 못하도록 격리해주며, 소독제, 세척제 등을 통해 주변 소독을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.

 

고양이 허피스 검사 및 치료

결막이나 각막, 입 안쪽 샘플을 채취해 외부의뢰 PCR 검사를 보내야 합니다. 바이러스가 적은 수로 배출되거나 잠복기에 의해 명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허피스는 바이러스 질환이라 치료약이 없고 증상에 맞게 온도와 습도 관리 및 영양식 급여 등 간호하고 2차 세균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다 입니다. 근처 동물병원을 검색하세요.